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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미국&캐나다) 물류/무역 물류동향-9/13
작성자 케이로지 주식회사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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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일 2022-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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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 캐나다




미 무역수지 적자, 7월에 전월대비 12% 줄어 709억달러 <링크


미국의 7월 한 달 간의 무역수지는 여전히 적자였으나 그 규모가 전월에 비해 12.6%(102억 달러) 감소했다고 7일 미 상무부가 말했다.

구체적으로 7월의 무역수지 적자는 706억 달러(95조원)였다. 수출이 2593억 달러였고 수입이 3299억 달러였다.

수출과 수입 측면이 아닌 미국이 약한 상품 교역과 미국 경제의 강점인 서비스 교역으로 나눠보면 상품 적자는 82억 달러가 줄어 911억 달러였다. 서비스 흑자는 21억 달러가 늘어 204억 달러가 되었다.

   

올해 들어 7월까지 상품과 서비스를 아우른 무역수지의 적자는 전년 동기간에 비해 29.0% 증가했다. 증가액이 1366억 달러로 누적 적자액이 6150억 달러에 달했다. 

7월 미국의 대 중국 상품 적자는 330억 달러로 전월보다 39억 달러가 감소했다.

   

<출처:뉴시스>



캐나다, 기준금리 0.75%p 인상…14년 만에 최고치 <링크


캐나다 중앙은행(BOC)이 기준금리를 3.25%로 0.7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2008년 4월 이후 14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캐나다 중앙은행은 금융정책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올렸다.

캐나다 중앙은행은 올해 초만 해도 0.25%의 저금리를 유지했으나, 다섯 차례 연속 인상을 단행하며 금리를 3%포인트나 끌어올렸다.

   

지난 3월 0.25%포인트 인상으로 시작해, 4월과 6월 0.5%포인트 인상했다. 지난 7월에는 주요 7개국(G7) 가운데 처음으로 기준금리를 1.0%포인트 올렸다.

   

캐나다 중앙은행은 회의 이후 성명을 통해 "물가 상승 전망을 감안할 때 여전히 금리를 더 올릴 필요가 있다"며 "인플레이션 목표치인 2%로 낮추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계속 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캐나다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4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던 전달 8.1%에서 0.5%포인트 줄어든 7.6%를 기록했다. 

캐나다 중앙은행은 이같은 결과가 휘발유 가격 하락에 따른 것으로 여전히 경제 전반에 걸쳐 물가 상승 압력이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통화긴축 기조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향후 금리 인상 폭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캐나다 중앙은행이 올해 말까지 금리를 4%까지 인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WSJ는 캐나다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 흐름에 대해 "공급망 차질, 예상보다 강한 소비 수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촉발된 인플레이션을 진정시켜야 하는 각국 중앙은행의 절박함이 반영된 것"이라고 전했다.


<출처:뉴시스>

 



"바이든, 중국제품 관세 인하 결정 보류" <링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중국 제품에 부과되는 고율 관세를 철회할지에 대한 결정을 보류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사안을 잘 아는 소식통 3명은 바이든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집권기에 중국에 부과한 고율 관세를 면제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최종 결정을 연기했다고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대중국 고율 관세가 미국 우선주의와 대중국 강경론을 기치로 내건 전임 트럼프 정권의 정책이지만 작년 취임 이후 다른 대외정책과는 달리 이 내용은 전혀 건드리지 않았다.

   

블룸버그 통신은 그동안 바이든 행정부는 전략적, 경제적 경쟁국으로 간주하는 중국을 겨냥해 지렛대를 유지하려고 고율 관세를 유지해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올해 들어 소비자 물가가 치솟자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중국 제품에 대한 관세를 낮춰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중국 수입품 가격을 낮추면 고물가에 위협받는 민생이 안정될 수 있다는 주장 속에 그간 고율 관세를 철회하라는 수입업계의 목소리도 예전보다 힘을 받았다.

바이든 행정부 내에서도 일부 품목의 고율 관세 철회가 물가상승 억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나왔으나, 그런 대책이 실제로 얼마나 효과를 거둘 수 있겠느냐는 회의론도 있었다.

   

다만 미국무역대표부(USTR)는 기업이 미국의 일자리나 경쟁력 보호를 위해 고율 관세 면제를 신청할 수 있도록 관세 정책을 재검토하겠다는 계획을 지난 2일 밝혔다.   

USTR은 고율 관세 인하에 대한 검토가 지속되는 기간에는 현행 세율이 그대로 유지된다고 지난 4일 입장문을 통해 확인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고율 관세 완화 결정을 보류한 데에는 올해 11월 중간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한 정치적 고려가 작용했다는 관측이 나왔다.

블룸버그 통신은 중간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중국이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이로울 것으로 비치는 행보는 선거에 도움이 될 게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고율 관세 철회와 관련해 어떤 결정을 내리더라도 바이든 대통령과 민주당에는 리스크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미국인의 중국에 대한 반감은 트럼프 집권기에 이어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게다가 미국과 중국의 정치적 갈등도 대만 주권 문제와 중국 내 인권문제, 남중국해 영유권 논란 등을 둘러싸고 계속 악화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의 전임자인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임기 대부분은 '관세폭탄'이 오간 무역전쟁으로 얼룩졌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중국의 통상 관행을 '경제적 침략'으로 규정하고 무역법 310조를 가동해 연간 3천700억 달러(약 511조원)에 달하는 중국 제품에 고율 관세를 물렸다.

그 대상은 반도체부터 의류, 가구, 장난감 등 생활필수품까지 거의 모든 중국 제품에 이르렀다.

중국도 미국보다는 부과 규모가 작지만 같은 방식으로 광범위한 보복을 가했다.


<출처:연합뉴스>



파업 5일 남긴 美철도노조 임금협상…공급망 차질 우려 <링크


미국 철도 노동자와 사측의 임금협상이 노조가 예고한 파업 일을 불과 닷새 남기고도 타결되지 않으면서 공급망 차질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12일(현지시간) 로이터와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 철도노동자 11만5천 명을 대표하는 철도노조 12곳 중 2곳이 아직 사측과 임금협상을 타결하지 못했다.

노동자 약 6만 명이 소속된 이 두 노조는 대화가 진전되지 않으면 오는 17일 파업하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노사는 2020년부터 협상을 시작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고 국가중재위원회(NMB) 중재도 받아들이지 않았다.

   

산업계에서는 파업이 현실화하면 미국 경제에 하루 20억달러(약 2조7천억원)를 넘는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추산한다.

철도는 식량, 비료, 목재, 석고판, 자동차와 부품, 사료, 철강, 석탄, 원유 등을 실어나르는 주요 운송 수단으로 2019년에 트레일러와 컨테이너 1천370만개 분량을 운송했다.

   

11월 중간선거를 두 달 앞두고 또다시 물류 대란 가능성에 직면한 조 바이든 행정부는 파업을 막으려고 적극적이다.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가 여러 차례 회의하고 이 문제를 논의했으며 바이든 대통령도 사안을 주시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마티 월시 노동부 장관도 계획했던 아일랜드 출장을 연기하고 전날 노사 양측에 합의를 촉구했다.

조 바이든 행정부는 쟁의 종결을 위해 지난 7월 중순 대통령비상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위원회는 2024년까지 임금 24% 인상과 보너스 5천 달러 등을 합의안으로 권고한 바 있다.

미국상공회의소는 이날 성명을 내고 노사가 자율적으로 합의하지 못하면 의회가 대통령비상위원회의 권고를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수잰 클라크 상의 회장은 "전국 철도파업은 상품 운송 중단, 텅 빈 매대, 직장 폐쇄, 물가 인상 등을 초래해 경제적 재앙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런 가운데 미국 서해안에서는 항만 노동자 1만5천500명이 소속된 국제항만창고노동자조합(ILWU)이 지난 5월부터 항만 터미널 측을 대표하는 태평양선주협회(PMA)와 새 계약을 협상하고 있다.

양측은 협상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항만을 정상적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지만, 업계에서는 과거에도 협상이 좌초한 점을 떠올리며 물류 차질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작년 미국 전체 수입의 37%가 서해안 항만을 통해 들어왔다.


<출처:연합뉴스>




의회, 아이폰14 中반도체 탑재설에 "애플 불장난 말라" 경고<링크

   

◇애플-YMTC 실제 거래 때 '전례없는 조사' 방침 / 초당적 수출규제 촉구…애플 "중국 내수용 검토" 항변

   

애플이 중국 국영 반도체 기업 YMTC(양쯔메모리·長江存儲)와 거래한다는 보도가 나오자 중국의 반도체 기술 발전을 경계해온 미국이 의회를 중심으로 크게 반발하고 있다.

   

11일 미국 뉴욕포스트 등에 따르면 최근 애플이 신제품 아이폰 14에 YMTC에서 생산한 낸드플래시 메모리칩을 탑재할 계획이라는 보도가 나오자 미국 의원들이 애플을 겨냥해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마르코 루비오(공화·플로리다) 미국 연방 상원 정보위원회 부위원장은 "애플이 불장난하고 있다"며 "만약 애플이 더 진전시킨다면 연방정부로부터 전례 없는 조사를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중국 공산당에 기대어 영업하는 중국 회사가 미국 통신망과 미국인 수백만명의 아이폰에 들어오도록 내버려 둘 수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는 중국 당국과 연계된 국유기업 YMTC가 통신에 접근하면 나중에 중국 정부의 지령에 따라 국가안보에 위협이 되는 행위를 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 나온 주장이다. 미국 정부와 의회는 예전에도 세계적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미국이나 동맹국 기간시설에 장비를 공급하면 백도어(인가 없이 접근할 수 있는 기술적 허점)를 만들어뒀다가 중국 정부에 필요할 때 개인정보나 기밀을 빼돌릴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YMTC는 미국 상무부의 수출규제를 받는 화웨이에 반도체를 공급하고 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기도 하다. 중국의 반도체 기술을 대변하는 업체인 YMTC를 겨냥한 미국 의회의 견제는 이번이 처음이 아닌 데다가 초당적이기도 하다. 루비오 의원, 척 슈머(뉴욕)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 마크 워너(민주·버지니아) 상원의원, 존 코닌(공화·텍사스) 상원의원 등은 올해 7월 지나 러몬도 상무부 장관에게 규제를 촉구했다. 이들은 당시 서한에서 중국 반도체 업체가 국가안보에 점점 큰 위협이 되고 있다며 YMTC를 수출규제 블랙리스트(entity list)에 올리라고 요청했다. 무부의 수출규제 대상이 되면 미국인, 미국 기업과 거래할 수 없게 돼 생산에 필요한 부품을 구하지 못하고 핵심 기술도 이전받지 못한다. 

   

마이클 매콜(텍사스) 미국 연방 하원 외교위 공화당 간사도 이날 애플의 중국 반도체 수입설을 경계하고 나섰다. 매콜 의원은 "YMTC는 중국 공산당, 인민해방군과 폭넓은 관계를 맺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애플이 (YMTC와 거래한다면) 사실상 지식과 노하우를 전달해 YMTC의 역량을 키우고 중국 공산당이 국가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꼴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애플은 어떠한 제품에도 YMTC 반도체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파이낸셜타임스에 밝혔다. 다만 애플은 YMTC로부터 중국에서 판매되는 일부 아이폰에 탑재될 낸드플래시 반도체를 공급받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애플의 이 같은 행보는 최근 중국과 관계 축소를 모색하는 와중에도 여전히 중국과 떼기 어려운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는 평가가 나온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애플이 일부 생산지를 인도와 베트남 등지로 확대해 중국 의존도를 줄였지만, 중국 직원과 공급업체가 신규 아이폰 디자인에서 점차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과 중국은 미래의 경제성장을 주도할 각종 첨단산업을 두고 주도권 경쟁을 벌이고 있다. 안보전문가들은 미국이 모든 첨단산업의 필수인 반도체의 공급망을 틀어쥐는 방식으로 반도체 발전이 상대적으로 더딘 중국의 첨단산업 성장을 억제하는 전략을 편다고 입을 모은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자국 반도체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반도체 산업육성법'에 서명하자 중국은 자국을 표적으로 삼아 배제하는 불공정 경쟁이라며 반발한 바 있다.

   

<출처: 연합뉴스>




미 인플레감축법에 청정에너지 프로젝트 급증<링크

   

◇몇 주 전 바이든 대통령이 전기차 및 청정에너지 투자 촉진을 위한 광범위한 기후대응방안이 담긴 인플레이션감축법안(IRA)에 서명한 이후, 동 법안 취지에 부합하는 대규모 프로젝트가 잇따라 발표되고 있음.

   

도요타는 노스캐롤라이나 소재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용 배터리 생산공장에 25억달러를 추가 투자할 계획이며, 혼다와 LG엔솔은 합작투자를 통해 44억 달러규모의 배터리공장을 건설할 예정임. 호주 광산업체 ‘피드몬트 리튬’은 테네시에 배터리용 리튬 처리공장을 건설하여 바이든 행정부의 핵심목표인 대중국 의존도 감축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고, 미 최대 태양광패널 생산업체 ‘퍼스트솔라’는 IRA법 수혜를 겨냥해, 12억달러를 들여 국내 4번째 공장을 미 남동부에 건립할 계획임.

   

허나, 이러한 계획들은 이제 시작일 뿐, 완수되기까지는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함. 도요타의 노스캐롤라이나 공장이나 혼다와 LG엔솔 합작 공장은 2025년에야 가동될 전망임. 따라서 당장 전기차 값이 떨어지고 널리 보급될 가능성은 희박함. 사실 이 중 일부 프로젝트들은 기후대응법안 제정 훨씬 전부터 추진되어 온 것으로, 이와 관련 도요타 자동차의 북미 수석부사장은 동 투자계획 발표가 기후대응법 제정 직후 나온 것은 순전히 우연의 일치라고 밝혔으나, 동 법률 제정을 계기로 도요타의 미국 내 배터리 생산이 더욱 촉진될 것이라고 전망했음.  그도 그럴 것이 동 법률은 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한 장기적인 지원을 보장함으로써 투자를 둘러싼 불확실성을 해소해주기 때문에 기업들이 확신을 갖고 투자에 나설 수 있는 것임. 에너지화학 컨설팅 기관인 우드 맥킨지에 따르면, 동 법률의 영향으로 2035년까지 재생에너지 투자는 1.2조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즉, 이 중 상당 부분은 기후변화대응법의 반사효과로서, 특히 태양광 발전설비 지출의 경우에는 예측치의 2/3가량이 기후변화대응법의 영향이라는 해석임.

   

한편,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통해 기업, 소비자, 주 당국에 3690억달러라는 거액이 투입될 예정이긴 하나, 온실가스 감축은 여전히 큰 도전이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과 업계 관계자들은 지적하고 있음. 일례로, 태양광이나 풍력발전소에서 각 가정이나 기업에 전력이 공급되기 위해서는 장거리 송배전시설이 업그레이드되어야 하는데, 송배전 인프라 개선 사업의 경우에는 방대한 토지가 관련되어 있는 데다 환경 보호론자들의 반발을 감안하면 돈만으론 해결하기 힘들다는 것임.

   

<출처: 뉴욕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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