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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종합) 물류/무역 물류동향-8/22
작성자 케이로지 주식회사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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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일 2022-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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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합


 

푸틴·기후변화 탓에…수출 축소 등 에너지 보호주의 '고개’<링크

   

◇유럽·미국서 천연가스 가격 급등세…수급 차질에 불안 증폭, 노르웨이 전력·호주 LNG 수출 제한 검토…한국 영향 '촉각’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장기화로 전 세계 에너지 시장이 연일 살얼음판 위를 걷고 있다. 세계 경제 침체 우려로 국제 유가의 강세는 한풀 꺾였지만, 천연가스 가격은 고공행진하고 있다. 서방 제재에 반발한 러시아가 유럽행 천연가스 공급 밸브를 조이면서 수급 전망이 어두워지고 있어서다.

   

특히 유럽에서는 폭염과 가뭄으로 수력과 원자력 발전이 차질을 빚으면서 에너지 부족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에너지 부국인 노르웨이와 호주가 자국 수요 충족을 위해 에너지 수출 제한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등 에너지 보호주의마저 확산할 수 있는 상황이다. 국제 에너지 시장이 큰 변동성을 보임에 따라 세계 5위의 에너지 수입국인 우리나라로서는 에너지 안보 전략 강화가 더욱 절실해졌다.

   

<출처: 연합뉴스>




"물가는 폭등하는데 임금은 그대로"…지구촌 곳곳에서 시위·파업<링크

   

◇아르헨티나에서 대규모 노동계 시위…'연말까지 물가상승률 90%↑' 관측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는 17일(현지 시간) 임금 및 실업수당 인상 등을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가 벌어졌다. 이날 아르헨티나 최대 노동단체인 노동총연맹(CGT)을 중심으로 다른 노조들도 가세해 수만 명의 아르헨티나인들이 길거리에 나섰다. 같은 시간 대통령궁 앞 5월 광장에서는 강경 좌파 시위대가 정부의 경제정책을 강하게 비난하면서 급등한 물가로 인한 생활고 해결 및 정부 보조금 인상을 요구하기도 했다.

   

현지 언론은 2019년 알베르토 페르난데스 대통령이 취임한 후 처음으로 발생한 노동계 대규모 시위라는 점에 주목했다. 부에노스아이레스타임스는 “친정부 성향의 CGT가 고물가에 항의하며 정부 출범 이래 처음으로 시위를 단행했다”면서 “올해 (연말까지) 물가상승률이 90%를 넘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며 많은 정규직 근로자들은 그들의 임금이 빈곤선의 기준인 마켓바스켓(최소한의 생계에 필요한 물품 목록의 화폐 가치)조차 따라가지 못할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르헨티나의 빈곤율은 2019년 하반기 전체 인구의 35%에서 올해 들어 43%에 육박한 상태다. 페소화 가치가 폭락한 동시에 소비자물가는 가파르게 오름에 따라 실질 소득이 쪼그라든 서민 다수가 빈곤층으로 전락한 것이다,

   


◇임금 인상 요구 빗발치는 英...교통산업 중심으로 전체 노동계에 파업 물결


영국에서는 철도·버스·지하철 등 교통 부문을 중심으로 노사 간 임금 갈등이 불거지며 대대적인 파업 바람이 불고 있다.

   

영국의 철도해운노조(RMT)는 급등하는 물가 상승률을 임금에 반영할 것을 요구하며 18일과 20일에 파업을 단행해 그 여파로 기존 기차 운행의 80%가 중단됐다.

   

19일에는 런던 지하철과 버스가 멈춰 섰다. 런던교통공사(TfL)의 감원 등 운영비 절감 조치에 반발해 RMT 소속 지하철 노동자 1만여 명이 24시간 파업에 돌입했다. 영국 최대 노조인 유나이트 소속 버스 근로자 1600명도 회사 측이 제안한 임금 인상 폭에 반발해 이틀에 걸친 파업에 들어갔다.

   

여기에 영국 최대 컨테이너항만인 펠릭스토항도 근로자와의 임금 협상 결렬로 21일부터 29일까지 파업이 예고되며 8억 달러 이상의 교역 차질은 물론 장기적으로 영국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블룸버그는 “코로나19로 통근자 수가 줄어들면서 정부가 비용 절감 압력을 가해 철도 등 교통 부문이 특히 큰 타격을 받았다”고 진단했다.

   

교통 부문을 시작으로 파업이 영국 산업 전반에 퍼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CNN은 19일 "영국의 두 자릿수 인플레이션율이 임금을 잠식하고 있다"면서 “변호사·교사·간호사·소방관·폐기물 수거 직원·공항 및 우체국 직원 등 영국의 다른 산업 종사자들도 향후 파업을 계획하거나 파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올 2분기 영국 노동자들의 실질임금은 전년 동기 대비 3% 하락했다. 이는 2001년 통계 집계 이래 최대 낙폭이다.

   


◇공통점은 ‘역대 최악의 인플레’...올해 들어 양국 금리인상 5번·8번에도 고물가 이어져

   

양국은 모두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수 십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뛰며 최악의 인플레이션을 경험했다.

   

지난달 아르헨티나의 7월 CPI는 전년 대비 71% 급등하며 30년래 최대폭을 기록했다. 한 달 사이에는 7.4% 올랐는데, 이는 몇 년째 물가상승률 세 자릿 수 대의 ‘초인플레이션’을 겪으며 경제가 마비되었다는 평가를 받는 베네수엘라(7.56%)와 맞먹는 수준인데다 2002년 4월 이후 최고치다.

   

영국의 7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10.1% 올랐다. 물가 상승률이 두 자릿수 대를 돌파한 것은 올해 들어 주요7개국(미국·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캐나다·일본,G7) 중 최초이자 영국에서 40년만에 있는 일이다.

   

두 나라의 중앙은행은 올해 들어 기준금리를 각각 여덟 차례, 다섯 차례 올리며 인플레이션 안정에 나섰지만 적어도 연말까지는 고물가가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다.

   

영란은행(BOE)은 이달 초에는 27년 만에 첫 '빅스텝‘(한 번에 0.5%포인트 인상)'을 단행했음에도 물가 상승률이 연말에 13%가 넘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아르헨티나 중앙은행 역시 이달 기준금리를 9.50%포인트 인상해 69.5%까지 끌어올렸지만 연말까지 물가상승률이 세 자릿수를 돌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출처: 서울경제>




러, 유럽行 가스관 또 잠근다…에너지 대란에 전세계 각자도생<링크

   

◇커지는 에너지안보 위기

   

일본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후에도 '사할린-2' 프로젝트에 계속 참가하겠다고 밝힌 것은 에너지 확보가 시급한 과제라는 판단 때문이다. 러시아와 가스 협력을 지속하겠다는 의사를 전한 일본 전력회사들은 이와 별개로 겨울용 추가 에너지 선적분을 구매하기 위한 협의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블룸버그는 일본 정부가 올겨울 전력공급이 빠듯할 것이라는 전망에 대비해 전력기업에 겨울 전 재고를 비축하도록 촉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이달 말 에너지 확보를 위해 중동 순방에 나설 것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반면 러시아에 천연가스를 의존하는 유럽은 전방위적인 대러 제재로 에너지 위기를 맞고 있다.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에너지난이 경제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공포도 커지고 있다.

   

폭염과 가뭄까지 겹친 유럽은 수력·원자력발전이 차질을 빚으면서 에너지 부족 우려가 더욱 높아지자 에너지 수급 안정을 위한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독일 프랑스 스페인 포르투갈 4개국은 새로운 가스관 사업 논의에 착수했다. 이탈리아는 알제리와 가스 공급 확대 협력안에 서명했다. 독일은 탈원전 기조를 폐지하고 원전 가동을 연장하는 등 에너지 수급 정책 마련에 분주하다. 하지만 에너지를 무기화하는 러시아에 대한 근본적인 해법이 마련돼 있지 않다. 독일은 러시아가 가스 밸브를 잠그면 3개월도 채 버티지 못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유럽 천연가스 수급을 보조하려는 미국도 상황이 심상치 않다. 미국 천연가스 가격이 최근 9달러대로 급등하면서 14년 만에 최고가를 기록했다. 전쟁 발발 이후 액화천연가스(LNG) 수출 물량 중 70% 이상을 유럽으로 보내면서 미국 내 공급 우려가 고조됐기 때문이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유럽의 가스 위기가 셰일가스로 15년간 이어진 미국의 가스 풍요 시대를 위협하고 있다"고 전했다.

   

여기에 에너지 부국인 노르웨이와 호주는 자국 에너지 안보를 위해 에너지 수출 제한 카드를 검토하고 있다. 러시아는 이달 말 정비를 이유로 '노르트스트림-1'을 통한 가스 공급 중단을 밝혔다. 정비작업 때문이라고 했지만 이전에도 수리를 이유로 가스 공급량을 대폭 줄인 적이 있어 유럽의 긴장감은 커지고 있다. 유럽연합(EU)은 러시아가 가스 공급을 완전 중단할 것에 대비해 내년 3월까지 최근 5년간 평균치 대비 가스 사용을 15% 줄이는 비상계획에 돌입했으나 강제성이 없어 효과에 의문이 들고 있다.

   

기후변화도 유럽 에너지난에 기름을 부었다. 올여름 유럽을 강타한 가뭄과 폭염이 경제 각 부문에 영향을 주고 있는 가운데 에너지 공급에도 예상하지 못한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전했다. 최악의 가뭄을 겪고 있는 프랑스에서는 원자로 냉각에 사용되는 강물의 수온이 폭염으로 올라가면서 원자력발전소가 일시적으로 가동을 축소했다. 석탄화력발전소 재가동을 결정한 독일에서는 내륙 수운의 대동맥인 라인강 수위가 떨어지면서 석탄 운송이 지장을 받고 있다. 석탄 운송 화물선은 수송 용량의 3분의 1가량만 운반이 가능한 상황이다.

   

국민들의 생활 속 불편도 커지고 있다. 독일 정부는 10월부터 기업과 가정에 가스 사용 부담금을 추가로 부과하기로 하면서 4인 가구 기준 연간 484유로를 더 떠안게 됐다. 로베르트 하베크 독일 부총리 겸 경제·기후변화부 장관은 "부담금을 도입하지 않으면 독일 에너지 시장은 붕괴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도 마찬가지다. 에너지 시장조사업체 콘월 인사이트는 에너지 요금 상한이 현재 연 1971파운드에서 10월 3582파운드로 높아지고 내년 1월에는 연 4266파운드로 더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차기 총리 유력 후보인 리즈 트러스 외무부 장관은 최근 "영국이 혹독한 겨울을 맞을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독일 생산자물가지수(PPI)는 35% 넘는 가파른 상승률을 보이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독일 연방통계청은 7월 PPI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7.2% 올랐다고 발표했다. 독일 PPI 상승을 이끈 것은 에너지 가격이었다. 천연가스 가격은 전년 동월 대비 163.8%나 급등했고 전기요금은 같은 기간 125.4% 상승했다.

   

<출처: 매일경제>




"미중 기후변화 협력중단, 관계 악화일로 속 유일 접점 깨진 것“<링크

   

◇무역·인권·대만 등 전방위 갈등에 긴장요소 추가

"중국 탓 빈국 피해" vs "미국 오락가락해 국제사회 민폐“

   

미국과 중국이 대만 갈등으로 지구 온난화 대응과 관련한 대화를 중단한 것은 양국이 파국으로 치닫지 않게 잡아준 거의 유일한 협력 관계가 끊어진 것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은 5일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에 대한 보복 조치로 대만 해역에서 군사훈련을 실시하며 미국과 기후변화 대응 등을 포함한 8개 분야 협력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대표적인 탄소 배출국인 미국과 중국이 지구 온난화 대응 협력을 중단하면서 가뜩이나 갈 길이 먼 기후변화 대처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미국은 이로 인해 개발도상국 등 가난한 나라들이 피해를 볼 것이라고 중국을 비난했고, 중국은 미국이야말로 그간 일관성 없는 기후 정책으로 오락가락하면서 국제사회에 민폐를 끼쳤다고 받아쳤다.

   

양국이 그간 기후변화에 협력해 온 것은 사안의 심각성 때문이기도 하지만, 사실 무역분쟁이나 인권문제 등으로 극심한 반목을 이어가던 와중에도 기후변화가 양국 간 대화의 끈을 붙잡아주는 의제가 돼 준 측면도 있다고 WSJ은 짚었다.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 전만 해도 기후변화는 악화일로를 걷던 양국 사이에서 드물게 긍정적인 대화 접점이었다는 것이다.

   

WSJ은 양국이 기후변화 협력을 중단한 것은 두 나라가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 대화하면서 파국의 소용돌이에 휘말리는 것을 피할 수 있게 해줄 것이란 희망을 사라지게 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친강 주미 중국대사는 대화 중단 결정을 되돌리려면 어떤 것이 필요하냐는 질문에 "미국이 긴장을 고조하는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펠로시 의장 이후에 다른 의원들도 대만을 방문했고, 중국은 다시 대만 앞바다에서 군사훈련을 하며 위협을 가했다.

   

"미중 기후변화 협력중단, 관계 악화일로 속 유일 접점 깨진 것"

양국이 기후변화 대응 협력을 중단한 것이 당장 각자의 탄소 저감 활동을 역행하게는 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기후변화는 국내적으로도 압박을 받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전직 외교관이자 빌라노바대 중국정치학 교수인 데버라 셀리그손은 "양국 간 대화가 막힌다고 해도 각 나라의 탄소 저감 목표에 영향을 주진 않을 것"이라며 "이는 자국 내에서도 필요한 것이기에 정책 당국자들이 계획을 계속 추진하려 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탄소배출 1·2위 국인 두 나라가 대화를 중단했다는 것은 다른 나라들이 11월에 열리는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 내용 등 더욱 과감한 조치에 동참하도록 설득하는 데 차질을 줄 수 있다고 WSJ은 전망했다.

   

어떻게 해야 대화가 복원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지금까지 기후변화와 관련한 대화 참석자의 면면 등을 보면 중국도 이 문제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WSJ은 평가했다.

   

양국간 협력이 재개된다 해도 대화가 마냥 순탄하기만 할 순 없다.

   

올해 들어선 양국의 대화는 각자 처한 문제 때문에 제약된 것이 사실이다.

   

양국의 협력 관계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올해는 워킹그룹 밑에 서브그룹을 설치하는 문제에도 시간이 오래 걸렸다"고 전했다.

   

그간 양국의 협상은 기술적인 문제에만 제한됐다고 한다.

   

교역이나 기술, 공급망 등 기후변화 대응에 필요한 다른 주제는 논의 대상이 아예 되지 못했다고 마이클 데이비드슨 캘리포니아대 교수는 전했다.

   

"미중 기후변화 협력중단, 관계 악화일로 속 유일 접점 깨진 것"

미국은 기후변화는 그 자체로 논의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지만 중국은 다른 문제와 연계하길 원한다.

   

일례로 미국은 중국이 생산하는 태양광 패널에 대해 신장 위구르지역 노동자 착취를 이유로 높은 관세를 메기고 있는데, 중국의 거듭된 요청에도 패널에 부과하는 관세를 유지하고 있다.

   

양국이 기후변화와 관련한 협력을 중단한 것은 그만큼 양국 관계가 악화했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WSJ은 진단했다.

   

하물며 양국 관계가 최악이었던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 때도 두 나라의 기후변화 협력은 유지됐다.

   

셀리그손 교수는 "이젠 기후 문제가 양국의 관계를 끌고 나가지는 못한다는 사실이 명백해졌다"고 말했다.

   

<출처: 연합뉴스>




“돈 되면 뭐든 한다”…해운업계에 부는 ‘사업 다각화’ 바람<링크

   

◇경기침체 공포가 확산되자 해운업계 '사업다각화' 속도

HMM, 벌크 사업 확대…팬오션, LNG 사업에 대규모 투자

컨테이너선사·벌크선사 경계 모호…"외부 환경 변화 대처“

   

글로벌 경기침체 공포가 확산되자 쾌속항진하던 해운업계에 사업다각화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업계가 시시각각 변하는 해운 시황 탓에 한 우물만 파는 성공 방식만으로는 살아남기 어렵다고 보는 것이다. 특히 해운업의 경우 외부 충격에 취약한 만큼 특정 사업의 비중이 클 경우 변화에 대처하기 어렵다는 리스크 분산 차원으로 풀이된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내 해운사들은 실적 ‘피크아웃(고점 후 하락)’ 우려 속에서 새로운 성장엔진을 추가로 장착하고 있다.

   

국내 최대 컨테이너선사인 HMM은 컨테이너선 운임이 하락세에 접어들자 9년 만에 벌크선 사업을 키우기로 했다. 

   

HMM은 지난달 ‘중장기 전략’을 발표해 현재 29척인 벌크사업을 오는 2026년까지 55척으로 90% 확장한다고 밝혔다.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등 웨트(Wet)벌크선은 10척에서 25척으로, 드라이(Dry)벌크선은 19척에서 30척으로 늘린다.

   

김경배 HMM 사장은 “과거 컨테이너선 사업과 벌크선 사업의 비중이 6:4로 안정적인 구조였는데 현재 컨테이너선 사업에 편중돼 있다”며 “현재 벌크사업이 상당히 축소돼 있지만 장기적으로 확대해 안정적인 균형을 이루는 비즈니스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HMM은 액화천연가스(LNG) 운송사업부, 벌크선 전용선사업부 등을 매각한 뒤 컨테이너선 사업 비중을 높여왔다. 현재 컨테이너선 사업은 HMM의 매출의 95%를 차지할 정도로 압도적이다. 

   

하지만 최근 경기침체에 따른 물동량 감소로 컨테이너선 운임이 하락세에 접어들자 벌크선 카드를 다시 빼든 것으로 분석된다. 

   

하반기 해운시황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는 만큼 매출구조 다변화를 통해 사업 안정화를 도모하겠다는 것이다. 더욱이 벌크는 10~25년 장기계약을 맺는 경우가 많아 안정적인 이익 확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HMM은 하반기 해운시황과 관련 컨테이너 시장은 부정적으로 보는 반면 벌크 시장은 시황 강세를 전망한다.

   

HMM 관계자는 “컨테이너 부문은 미국 경제 불확실성과 코로나19 재환산, 원자재 가격 인상, 인플레이션에 따른 금리 인상 등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벌크 부문은 유럽의 러시아 석유제품 대체 수입 등 수요 회복과 공급 개선으로 시황 강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컨테이너선사인 HMM이 벌크 부문을 강화하고 나선 것과 달리 벌크선사인 팬오션은 최근 컨테이너와 LNG 관련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오히려 벌크선 의존도를 낮추고, 선종 다양화로 위험 분산에 주력하고 있다. 

   

팬오션은 최근 5585억원 규모로 LNG선 2척에 투자를 결정했다. 이달 말 건조계약을 체결해 2026년 7월 선박을 인도받을 예정이다.

   

지난해 11월 30만 톤급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그랜드 보난자(GRAND BONANZA)’호를 인도받고 초대형 원유운반선 사업에 진출했다. 이어 올해 6월에는 LNG 운송사업 확대를 위해 코리아그린LNG와 LNG선 1척의 15년 장기대선계약을 체결하고, LNG선 1척 건조를 위한 시설투자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내년 7월에는 신조 소형 컨테이너선 4척이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어서 향후 15척 규모의 컨테이너선 선대를 운영할 계획이다. 

   

그동안 팬오션이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힘을 쏟은 결과는 올해 실적으로 증명되고 있다. 팬오션은 올해 벌크 시황이 요동치는 상황에서도 14년 만에 상반기 영업이익 4000억원을 돌파했다. 

   

팬오션 관계자는 “전년 동기 대비 BDI(건화물선 운임 지수)가 조정을 받았음에도 장기 용선대를 확보해 운영 선대를 확대하고, 시황 변동에 선제적으로 대응했던 점이 수익성 증대의 원동력이 됐다”며 “컨테이너부문의 고운임 기조 지속 또한 큰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시장에서는 팬오션이 벌크선뿐 아니라 컨테이너선, 탱커선 등에서도 골고루 호실적을 냈다는 점에서 올해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병근 흥국증권 연구원은 “하반기 벌크선과 탱커선 부문의 호실적이 지속되고 향후 계속 늘어날 LNG선 장기 대선계약도 이익성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출처: 아시아타임즈>


美·대만 무역협상 개시 발표하자 中 군용기·함정 무력시위<링크

   

◇전투기 등 25대, 대만해협 중간선 넘거나 방공식별구역 진입

   

대만 국방부는 18일 홈페이지를 통해 이날 오후 5시(이하 현지시간)까지 중국 군용기 51대와 군함 6척이 대만 주변 공역과 해역에서 활동하는 것이 탐지됐다고 발표했다. 이중 Su-30 전투기 12대, J-16 전투기 6대, J-10 전투기 4대, Y-8 전자전기 1대, H-6 폭격기 2대 등 중국 군용기 25대가 대만해협 중간선을 넘거나 대만 서남부 방공식별구역(ADIZ)에 진입했다고 대만 국방부는 전했다.

   

대만 해협 중간선은 1954년 12월 미국과 대만 간 상호방위 조약 체결 후 1955년 미국 공군 장군인 벤저민 데이비스가 중국과 대만의 군사적 충돌을 막기 위해 선언한 비공식 경계선이다. 중국은 2일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 이후 연일 군용기를 동원해 대만해협 중간선을 무력화하려 하고 있다. 이에 앞서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17일 대만과의 무역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미국 재대만협회(AIT)와 주미 대만 경제문화대표부(TECRO) 사이의 공식 협상을 올가을에 시작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중국군의 이날 대규모 무력 시위는 이 발표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같은 날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 측 발표에 대해 "미국은 경제 무역이라는 이름으로 대만 독립 분열 세력에게 잘못된 신호를 보내서는 안 된다"며 "중국은 단호한 조치를 취해 주권과 영토의 완전성을 수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뉴시스>




글로벌 컨테이너 운임, 10주 연속 하락…전노선 하락세 지속<링크

   

글로벌 컨테이너 운임 지수가 10주 연속 하락했다. 2주 연속 전 노선의 운임이 하락했다.

   

19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해운운임 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12일보다 132.84포인트 내린 3429.83을 기록했다.

   

이번주도 지난주와 같이 모든 노선의 운임이 떨어졌다. 미주 서안 노선은 1TEU(길이 6m 컨테이너)당 371달러 하락해 5483달러를 기록했다. 미주 동안 노선도 114달러 떨어진 8992달러로 집계됐다.

   

유럽 노선은 전주 대비 183달러 떨어진 4788달러, 지중해 노선과 중동 노선은 각각 5483달러와 2231달러로 150달러, 141달러 하락했다. 남미 노선은 8965달러로 전주 대비 249달러 떨어졌다. 호주/뉴질랜드 노선은 49달러 떨어진 2853달러다.

   

SCFI는 2009년 10월 통계 집계 이후 2020년 상반기까지 1583.18포인트(2010년7월2일)가 최고치였으나 2020년 9월부터 유례없는 상승을 시작해 11월 27일 2000포인트, 지난해 4월30일 3000포인트, 7월17일 4000포인트, 12월31일 5000포인트를 연이어 돌파했다. 이후 지난 1월14일부터 우하향을 시작했고 5월 말 잠시 반등한 후 6월 중순부터 다시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출처: 뉴스1코리아>




조코위 "푸틴·시진핑 G20 참석할 것…니켈에는 수출세 부과"<링크

   

◇"대국 간 갈등보단 식량·에너지 위기에 집중해야", "테슬라, 인니에 전기차 생산공장 지어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오는 11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직접 참석 의사를 밝혔다고 조코 위도도(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공개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19일 블룸버그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G20 정상회의와 관련해 "시 주석은 올 것이다. 푸틴 대통령도 오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조코위 대통령은 지난 6월 러시아에서 푸틴 대통령과 만나 G20 정상회의 참석을 요청했고 푸틴 대통령도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당시 푸틴 대통령은 직접 회의장에 나올지 아니면 화상 방식으로 대체할지는 확답하지 않았다. 만약 푸틴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참석한다면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미·러 대통령이 첫 대면을 하게 된다.

   

이와 관련해 크렘린궁은 푸틴 대통령의 방문 여부에 관해 확인해 주지 않았지만 한 러시아 관계자가 푸틴 대통령이 직접 회의에 참석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다만 미국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비난하며 G20에서 러시아를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푸틴 대통령이 참석할 경우 바이든 대통령이 회의를 보이콧할 가능성도 있다.

   

시 주석 역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해외 순방을 하지 않고 있어 시 주석이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면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 미·중 정상이 마주하게 된다. 이와 관련, 중국 정부는 시 주석이 직접 회의에 참석할지에 대해 확인해 주지 않았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인도 태평양에서 벌어지는 미국과 중국의 갈등에 대해 "대국들의 경쟁은 정말 걱정스럽다"며 "우리가 원하는 것은 이 지역이 안정되고 평화로워져 경제가 성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대국 간의 갈등보다는 전 세계의 식량·에너지 위기, 코로나19 등 전염병 대유행 대처 등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또 니켈을 수출할 때 수출세를 부과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니켈을 원자재로 수출하기보단 국내에서 정제해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다. 인도네시아는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부품인 니켈의 세계 최대 생산국가다.

   

자원 부국인 인도네시아는 외국 자본이 원자재를 채굴해 바로 수출하지 않고 대신 채굴한 원자재를 제품 형태로 가공해 수출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막대한 니켈 매장량을 토대로 원료부터 배터리, 차 생산까지 자국 내에 전기차 밸류 체인을 구축, '글로벌 전기차 허브'를 꿈꾸는 것이다. 실제로 현대자동차는 지난 3월부터 인도네시아에서 아이오닉5 전기차 생산을 시작했으며 LG에너지솔루션과 합작 배터리 공장도 건설 중이다. 일본 자동차 업체 미쓰비시와 도요타도 대규모 전기차 공장을 설립하기로 한 상태다.

   

조코위 대통령은 또 테슬라가 인도네시아에서 배터리뿐 아니라 전기자동차도 직접 생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테슬라는 최근 인도네시아에서 50억 달러(약 6조5천억원) 규모의 니켈을 구매하기로 했다. 인도네시아는 테슬라의 전기차 생산 공장 유치를 희망하고 있다.

   

조코위 대통령은 "우리가 원하는 것은 전기 자동차이지 배터리가 아니다"며 "우리는 전기 자동차의 거대한 생태계를 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테슬라와 논의 중"이라며 "모든 것은 시간이 필요하다. 결과를 내지 못하면서 서두르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조코위 대통령의 말처럼 인도네시아가 니켈에 수출세를 부과하면 가뜩이나 상승한 글로벌 니켈 가격이 더 오를 전망이다.

   

<출처: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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